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차 미래, 미리 내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30. 16:09

    >


    자율주행차 분야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 발표


    >


    이낙연 총리는 11월 8일(목)낮 국가 세종 청사에서 제56차례 국정 현안의 조사 조정 회의를 주재하고, 국무 조정실의 중앙에 마련된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구축 방안을 논의 ㆍ 확정했습니다.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은 "문제인 국가 규제 개혁 추진 방향('17.9)"에서 신산업 분야의 새로운 규제 혁신 접근으로 최초 제시됐고, 이번에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아내 sound모델 구축됐다.


    선제적 규제개혁 로드맵은 기존 규제개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규제 접근입니다. 그동안 업계의 건의를 받아 개별 규제를 발굴하고 폐지하는 기존 방식들은 시급하고 즉각적인 사건 해결에 효과적입니다. 그런 방식은 신산업의 융복합적 성장 생태계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사건이 일어난 후 규제 폐지를 위한 법령 정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려 선제적 대응이 어렵습니다.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산업 신기술의 전개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향후 예상 규제 이슈를 발굴하고 사건이 터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정비하는 것입니다.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을 구축하기 위한 3대 핵심 요소는 △의 미래 예측, △ 융합 연구, △ 연동 방안입니다. 먼저 신산업의 미래발전 양상을 '미래예측'을 통해 다양한 시과인리오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규제 이슈를 발굴합니다.이 과정에서 융복합적으로 성장하는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night, 부처간 '융합연구'를 통해 협업체제를 확립합니다.이렇게 만들어진 로드맵은 단 한 번에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재설계(Rolling Plan)'하여 미래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규제가 신산업을 따라잡지 못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의문들을 해결하고 나아가 기업, 국민, 정부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에서는 신기술 및 신기술 분야에서 예측의 현실성이 향상되어 투자의 불확실성 해소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한국 국민은 신기술·신산업이 가져올 제도의 변화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고,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을 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역시 어떤 행정부는 융합연구를 통해 부처별 칸막이 규제를 극복하고 예산의 효율적 설계도 가능해집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차 분야를 시범 사업으로 우선 추진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를 시험적으로 선정한 이유는 ①년 평균 4개 Percent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대표적인 ICT융합 신산업인*국내 자율 주행 차 시장 규모 약하지만 500억원('20)→ 약 26조원('35년)에서 연평균 4개 Percent의 성장 예상 ② 제작의 안전 교통 보험, 통신 보안, 개인 정보 등 각종 규제 문제가 포함되어 ③ 구체적인 상용화 하나 정이 제시되는 등 단계적 발전 양상 예측이 가능한 분야이다. *구체적 상용화 하나 정('20년 고속 도로 Lv3의 상용화)제시, 이번의 자율 주행 차 로드맵 구축을 위한 총 22기관들이 참여하는 슴니다. ㅇ관·산 연 협의체를 구성('하나 7.9)조사 기관의 합동 워크숍(20회 이상), 관계 부처 및 분야별 전문가 점검을 거치고 방안을 마련했고,ㅇ현실에 적용 현실성을 높이기 때문에 업계·학계의 생각을 수집·반영하고 마무리하고 슴니다.*총 22개 기관 투자가 참여:관(국조실, 국토부 경찰청 등 9개)기(STEPI, 자동차 중전 모양 등 4개)산과 학(현대 차 SKT, 서울대, 한양대 등 9개)


    >


    자율 주행 차 로드맵은 상용화 일정을 역산해서 단계별 추진 목표를 설정한 뒤 3단계 작업 과정을 거쳤습니다. ①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6단계(Lv.0~Lv.5)발전 단계를 고려하고


    >


    ② 3대 핵심 변수 이름을 조합하고, 예상 가능한 8대 휘장 와잉리오을 이끌고*운전의 주도권(사람 → 시스템)신호의 유무(연속류 →의 단속류)주행 장소(시험 구간 → 고속 구간 → 1반 도로)


    ③ 이런 시자 싱리 상승하는 바탕으로 4대 영역(△ 운전 주체 △ 차량 장치 △ 운행 △ 인프라)에서 30대의 규제에 대해서*를 발굴 문제별 개선의 제도를 마련했습니다.*단기 과제(최초의 5건)우선 추진, 중기(최초의 0건)·장기(5건)과제는 '20년경 로드맵 재설계시 재정비*`20년까지 개선이 필요한 단기적 과제(최초의 5건)의 일부(3건)는 키위 조치 발표


    >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정비가 필요한 규제에 대해서는, 챠후구용 스무니다.(가)단기적 과제('하나 8~'20):한개 5건


    >


    [운전 주체의 영역]


    >


    >


    >


    >


    >


    >


    >


    ( 나쁘지 않는다)중기 과제('2개~'25):하나 0건


    >


    >


    >


    (모두)장기 과제('26~'35+α):5건


    >


    >


    >


    먼저 규제폐지 로드맵을 다른 신산업 분야로 확산하여 적용하겠습니다. 모델 구축 비결론을 활용해 수소전기차, 에너지 테크놀로지 신산업, 드론 등 다른 신산업 분야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선제적 규제 혁파 로드맵을 구축해 내년에 발표하는 방안입니다. 자율 주행 차 로드맵의 30의 규제 문제를 착실히 이행합니다.ㅇ단기 과제(~20년에 완료)는 우선 추진하고ㅇ연구 및 기술 발전의 진행 상황 등의 정보를 파악하고 2020년경 로드맵 재설계(Rolling Plan)시 보완 연구하는 것입니다. 자율주행차 실증 테스트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도시(스마트 도시 법,'18.7월에 통과/세종·부산)등으로 자율 주행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그 실증 결과를 향후의 로드맵 재설계 때 반영하는 방안입니다.<상담>국무 조정실 규제 기획과 제과(☎ 044-200-243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