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화 '미드웨이'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20:34

    영화 진주만과 많이 닮았다고 생각했다. 한편으론 <진주만>의 후속편 같은 생각?


    >


    Japan의 진주만 기습에 이은 미국의 한 라디오 방송에서는 이강 같은 말이 흘러나온다.


    >


    "일 94한년 2월 7일은 치욕의 날로 기억될 것입니다. 미국은 재펜 해군과 공군에 의해 고의 기습을 당했습니다. 미국은 자펜과 평화로운 관계였고 자펜의 요청으로 평화 유지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대화 중이었고.


    >


    과거 내가 지금 나의 하나는 그런 행정부다. 통 큰 선수다. 예로부터 우리를 약가면하고 괴롭혀온 그들이 쉽게 변할 리 없다.


    >


    그런데 정신을 차려 아베 총리에게 사죄라는 빈소리를 거의 매일 늘어놓는 사람이 앵무새 부대라는 단체를 만들어 호도하다니 참으로 안타깝다.


    >


    한국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까지 한다니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을뿐더러 불교계에 육포 선물도 나쁘지 않고 보내는 한국당 대표가 기독교당의 색깔 옷을 입고 있으니 한기총행동대장을 영입하는 것은 당연할지 모르겠다.


    >


    <진주만>을 볼 때도 들은 것이었지만, Japan이 자고 있는 거인 미국 폴 일으킨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면 어떻게 흘러갔는지도 모를 1이라는 소견이 들어갔다.


    >


    영화에서도 제펜제독 이강 같은 대사가 나쁘지 않다. 잠든 거인을 일으켜 결심을 불어넣었다."


    >


    아마도 일본이 진주만 폭격 이후 승승장구했을 것이다. 어쩌면 욕심이 부른 결과일지도 모른다. 진주만 폭격 이후 미국과 일본의 당시 전력에 대해서는 이 밧줄과 같은 내용에서 알 수 있다.


    >


    "항공 모함은 1일본이 10척, 미국이 3척. 가용 전함은 미국 은 아닌 1일본은 9척이 본 사람 있었다. 순양함 전투기 폭격기도 1일본이 많고 장비도 1일본이 신식."


    >


    이처럼 전력상의 미드웨이 해전은 미국이 결코 유리한 입장에서 전개된 해전이 아니었다. 정예기 오히려 정보전, 즉 상호간의 수 싸움에서 미국에 행운이 뒤따랐는지도 모른다.


    >


    미드웨이 섬이 어디 있는지 궁금해졌다. 나는 필리핀 남동쪽과 남태평양에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


    뜻밖에 북동쪽에 위치해 있었다. 구글을 검색해 보니 미국 본토와 일본의 중간즈 소음 하와이와 바삭바삭한 섬이었다.


    >


    도쿄 공습 이후 1장이 어디서 공격하고 올지 모르는 형세로 상대의 정보를 얻기 위한 정보전이 벌어졌다. 워싱턴에서는 잘못된 정보로 1개 해군의 진로를 오판했다. 이때 미국 제독이 암호 해독 전문가를 찾는 곳이 지나치다.


    >


    여기서 두 사람은 대화 중에 최근 한국에서 친일 행위를 하고 있는 기독교 보수 단체의 행동을 상기시켰습니다.


    >


    제독은 워싱턴, 즉 정부 본인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다른 정보를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스토리를 한다. Japan이 미드웨이를 싸울 것으로 확신했는데 믿을 수 있을지 판단하러 왔다고.


    >


    그러자 암호 해독 전문인 로슈포프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못 믿으면 미쿡은 첫 번째 본어를 쓰게 될 거예요. 죽을 확률은 더 높지만.


    >


    한때 우리 민족은 내 펜어를 사용해야 했어요. 하지만 미드웨이 해전에서의 영웅처럼 우리에게도 독립투사 같은 영웅이 있었다.


    >


    하지만 오래전 반공이라는 프리뷰입니다. 아래의 장기 한 개씩을 두고 아베 총리에게 사과라니, 도대체 무슨 소견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제펜 우익으로부터 돈이라도 받는 것 아닌가"라고 의심을 지울 수 없다.


    >


    일본 폰의 우익을 정확히 말하면, 2차 세계 대전 종전 전까지 이루 폰의 우익의 최대의 적은 미국이었다. 종전 이후 패전국인 일본에서 우익은 설 자리를 잃었다.


    >


    Japan 우익이 다시 손을 잡은 파트의 너는 반공이라는 프레임이었다. 야스다 고이치의 Japan 우익의 현대사를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여기에 대한민국의 전쟁은 Japan 우익의 충분한 자양분이 되었다.


    >


    1개 우익이 언제부터 강한 ' 험한 '을 가지고 1어 나섰을까. 야스다 고이치는 한국의 군사정권이 몰락하면서부터라고 한다.


    >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국회의원들이 모이는 데는 일본 우익단체들을 지원하기 위한 단체도 있다. 공산주의가 몰락한 요즘 일본 우익의 궁극적인 타깃이 어디로 옮겨갔는지 냉정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


    >


    물론 한국 보수당이 정권을 잡으면 저팬 우익의 험난한 플레이다는 다소 수그러든다. 국한 보수 세력과 재팬 우익 사이에 뭔가 이해관계가 있는 것은 아닌가.


    >


    우리가 자펜에게 당했다고 해서 꼭 자펜을 싫어하는 것도 아니고 싫어하는 것도 아니다. 차라리 우리도 미국처럼 핵폭탄 하나 떨어뜨렸으면 통치했을지 모르는 하나입니다. 아니, 미사 한 방이라도.


    >


    그렇다고 초본이 독일처럼 성숙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아니다. 과거 어리석은 군사정권에서 돈으로 사과한 것이 실패였을지 모른다.


    >


    영국과 프랑스, 네덜란드, 독 1, 이가 면 리어 등 유럽 근처의 이웃 정부도 데힝 대한민국 1개, 중국의 동북 아시아의 정부처럼 역사적으로 많은 전쟁과 혼란을 겪어 온 것은 마찬가지였다.


    >


    전쟁 영화<미드웨이>을 보고단순히 재미로 넘길 수가 없었던 이유를 강렬한지는 다른 하나의 태도 때문이었다 하나 7세기부터 동양의 하나 원론적 철학을 받아들인 유럽과 유사한 시기에 서양의 이원론적(기독교적)가치관을 맹목적으로 신봉하기 시작한 동북 아시아 정부의 차이였다


    >


    과인이 먹는다고 성숙한 것은 아니다. 부디 광화문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여생을 꼭두각시로 살기로 결심한 분께 부탁드린다. 성조기를 들고 미국 오빠라고 외치는 것까지는 이해합니다. 그리고 일장기를 흔들며 아베 총리까지는 찾아가는 스토리를.


    댓글

Designed by Tistory.